취업창업자료실
home 커뮤니티 > 취업창업자료실
[워크넷] “워크넷에서 화상 상담 받으세요”
등록인
박미경
글번호
12829
작성일
2021-01-03
조회
22

 

자소서/이력서/면접 컨설팅, 취업 및 진로 상담 비대면 서비스 시범 운영

취업 준비 구직자, 진로 고민 청년 등 무료로 이용 가능


□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 진로 설정으로 고민하는 청년이라면 집에서도 워크넷으로 무료 화상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고용정보원(원장 나영돈)은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구직자 대상 취업 및 경력개발 심층 상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 워크넷(www.work.go.kr) 화상상담은 코로나로 대면 심층 상담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취업과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과 구직자를 돕기 위한 서비스다.

□ 화상 상담을 이용하면 전문가로부터 다양한 취업 및 경력개발에 도움 되는 컨설팅과 조언을 받을 수 있다.

 ○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은 구직자가 작성한 자소서나 이력서에 대해 첨삭 및 피드백을 제공하여 취업 가능성을 높여 준다.

 ○ ‘면접 컨설팅’은 구직자의 지원 회사, 직종 등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 ‘취업 및 진로 방향 상담’은 취업 분야 선택, 진로 선택, 이·전직 고민이 있는 구직자가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직업심리검사 결과해석’은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한 구직자의 검사 결과를 보면서 구직자 상황에 맞추어 심층 상담을 제공한다. 

  - 시범 서비스에서는 성인 대상 직업심리검사에 대해서만 화상상담을 제공한다. (청소년 대상 직업심리검사 제외)

□ 화상 상담 신청은 22일부터 가능하며, 실제 상담은 23일부터 받아볼 수 있다.

 ○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한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워크넷 『직업/진로』 신청 메뉴에서  ‘상담 분야’와 ‘상담사’ 그리고 ‘상담일시’를 선택(예약)하면 40분 동안 취업에 도움 되는 내용으로 전문상담사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 화상 상담 신청자는 인터넷이 연결된 PC와 웹캠(혹은 노트북)을 갖춰야 한다.

□ 시범 운영 기간 화상 상담 신청 가능 인원은 400명까지다.

 ○ 한도 초과로 신청이 어려울 경우, 워크넷 『직업/진로』-『진로상담』 메뉴에서 게시판을 통한 온라인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청년상담실에서 제공하는 카카오톡·전화·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한 실시간 상담 서비스도 활용 가능하다.

□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코로나-19로 이동과 대면접촉을 자제해야 하는 상황에서 워크넷 화상 상담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