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공무원] 공무원 면접 특강 후기입니다.
등록인
이선우
글번호
12127
작성일
2019-09-23
조회
112

   면접준비로 고민을 하고 있을 때, 박미경 선생님의 공무원면접특강에 참여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1달간의 특강을 통해 수험기간 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짧은 글이지만 여러분의 수험기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면접특강

1. 자소서, 개별면접

2. 토론면접

3. 면접예절

  

1. 자소서 첨삭 및 개별면접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합니다. 지원한 지역에서 추진하는 정책, 계획을 어떻게 자소서와 연결하는지에 따라 면접장에서 받을 질문들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박미경선생님께서 어떻게 해당 시에서 추진하는 정책, 제도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십니다. 또한 핵심적인 키워드를 이용하는 법을 가르쳐주셔서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는 자소서가 아니라 직무와 연관성이 뚜렷이 보이는 내용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면접장에서 자소서에 기반한 질문들을 많이 받았고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2. 토론면접 

  뉴스를 듣고 신문을 읽는 것이 첫 번째 포인트임을 배웠습니다. 필기시험이 끝나신 뒤 아침뉴스, 9시뉴스를 미리 챙겨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주요 이슈를 확인하고 해결방안, 자신의 주장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려 노력한다면 새로운 내용이 나와도 침착히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핵심은 상호간의 소통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잘 모르는 내용이 나와도 경청하려는 자세를 유지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3. 면접예절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 있는 태도와 목소리’라고 생각합니다. 준비하지 못한 질문을 받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자신감 있게 답변하려는 자세를 가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올바른 면접예절은 면접준비를 넘어 일상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모습에 어색하고 교정을 받느라 힘들었지만 점점 서로 발전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어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

   수험기간동안 끝까지 저를 믿고 격려해준 가족, 힘내라는 전화를 보내준 친구들, 공부법에 많은 조언을 해준 동생, 특강을 진행해주신 박미경 선생님과 면접스터디원분들, 정말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홀로 있는 시간이 많은 수험생활이지만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있는 사람들을 떠올리며 스스로를 격려하고 용기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합격하는 그날까지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취업창업진로본부 박미경 선생님과 도움 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Tip. <수험기간 중요하다고 느꼈던 점들>


1. 기본서(개념)보다 기출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서는 가볍게 보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무엇이 출제되는지 먼저 파악을 하고 개념서를 보려 노력했습니다.

 

2. 모든 것을 암기하겠다는 자세보다 일단 선생님이 기본서에서 체크해주시는 것들, 기출들부터 확실하게 하고 시간이 남는다면 모의고사나 체크가 안 된 부분들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시험문제에 나온 것을 ox로 처리할 수 있을 만큼만 학습했습니다.

 

3. 올바른 선지보다 틀린 선지가 더 중요합니다. 틀린 선지를 바르게 고치는 연습을 많이 하세요. 틀리게 낸 선지는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함께 공부하는 친구가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나보다 더 열심히 잘하는 친구가 있다면 함께 공부하세요! 수험에서 어떤 교재, 강사들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계획표를 작성할 때 A4를 접어서 2주, 14칸을 만들어 자로 줄을 긋고 할 일을 기입했습니다. 핵심은 내가 할 수 있는 공부의 80%만을 계획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힘든 순간 스스로를 자책하기보다 합격한 뒤의 모습을 떠올리려 노력하세요. 계획을 지키지 못하거나 공부한 시간에 비해 시험 성적이 저조한 날들이 있습니다. 그때 너무 자신을 몰아붙이지 말고 내가 계획을 지키지 못한 이유가 불가피한 경우였는지 조금 게을렀던 건지 구분을 하고 다음에는 어떻게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만을 고민하고 실행하기 바랍니다.

 

7. 포기하지 마세요. 시간이 부족할수록 중요한 것들만이라도 꼭 챙겨서 시험장에 가려는 자세와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8. 공부가 잘되지 않는다면 공부장소를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어디에 있든 자기하기 나름이다”라며 계속 공부가 잘 안 되는 환경에 자신을 방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9. 일주일에 3일은 꼭 2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달리기를 하면서 체력을 유지했습니다.  

 

10.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