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공무원> 2019년 공무원 면접 프로그램 후기
등록인
수빈
글번호
12136
작성일
2019-09-26
조회
40

안녕하세요, 2019년도 제1회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에서 합격한 금수빈입니다.

지방직 시험 합격 후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던 중 친한 동생의 추천으로 취업지원센터에 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박미경 선생님께서는 원래 없던 프로그램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공무원 면접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개설해주셨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지만 선생님의 도움으로 무사히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프로그램에서는 (1)자기소개서 (2)개별 면접 및 집단 토론 (3)인사예절 3가지에 대해서 도움 받았습니다.

 

(1)자기소개서

경상북도 자소서의 경우 ()지원동기 및 각오 ()성장과정 ()주요경력 및 특기사항 3가지를 적습니다.

()번의 경우 자신이 지원한 곳의 홈페이지, 블로그, 뉴스 등을 찾아 읽으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00부서에서 일하고 싶다고 목표를 잡고 글을 작성하면 수월합니다.

()번과 ()번의 경우 자신의 대학생활을 쭉 돌이켜야 합니다 자격증,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 4년 동안 했던 것들을 생각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2)개별 면접 및 집단 토론

개별 면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1분 자기소개와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두 가지를 잘 준비하면 면접을 본인이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개별 면접 질문을 약 13개 정도 받았는데 이 중 절반은 1분 자기소개와 자기소개서에 작성된 내용이었습니다. 나머지 절반은 선생님과 연습하던 것이 나와서 수월하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작성하고 연습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데 이게 면접장에 가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관께서 처음 하시는 말씀이 자신에 대해서 1분 정도 자기소개 해보세요.” 이었습니다. 선생님이 아니었다면 준비 안 해가서 많이 당황했을 것 같습니다.

집단 토론은 면접 준비를 하면서 가장 걱정했던 부분입니다. 평소 시사에 관심을 가지면 좋습니다. 선생님께서 최근 이슈 몇 가지를 뽑아주셨고 이를 토대로 면접 스터디 원들과 함께 토론했습니다. 실전처럼 토론 해본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3)인사예절

인사 예절은 습관이 되도록 연습했습니다.

개별 면접의 경우 문 여는 방법, 걸음걸이, 시선처리, 걷는 자세, 목소리, 앉는 자세, 면접관 응시, 목소리 톤, 경청의 자세에 대해 연습했습니다.

집단 토론에서는 발언하는 사람에게로 몸을 돌려 응시하기, 경청하는 자세, 상대방이 하는 말 받아 적으면서 끄덕이기 등을 몸에 익혔습니다.

기본예절을 몸에 익히고 갔기 때문에 공손한 자세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이란 단순히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에 대해서 공부하고 공직자로서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화관광부에서 일하고 싶다고 가정하여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지원한 시에 대한 애정이 생겼고 문화관광부에서 일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공무원이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무원 면접을 도와주신 취업창업진로본부 박미경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같이 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서로 도와준 스터디원들도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