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공무원] 9급 공무원 면접 특강 후기입니다.
등록인
이유진
글번호
12138
작성일
2019-10-05
조회
51

안녕하세요 취업창업지원과에서 진행해주신 공무원 면접 특강을 수강했던 이유진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는 처음 필기시험 결과가 나온 후 고향으로 내려가서 면접준비를 하려고 하였으나, 학교에서 먼저 면접 준비를 도와주신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학교에 남아서 면접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필기 시험이라는 높은 관문을 넘어선 것만으로도 몹시 기쁘고 행복했지만 행복도 잠시, 닥쳐온 면접이라는 새로운 관문 앞에 너무도 막막했고, A4용지 한장 분량의 자기소개서 조차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취업창업지원과의 박미경 선생님께서는 특강을 듣는 학생들 각자가 지원한 지역과 각자의 전공과 경험을 모두 자기소개서에 녹여낼 수 있도록 지원해주셨습니다. 무언가 떠오르지 않을 때 직접 지원한 시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나와 연관된 부분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박미경 선생님께서 자기소개서 작성에만 며칠을 투자해주신 결과, 나만의 특색있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었고 실제 면접에서 다른 지식이나 인성 질문보다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대비한 만큼 답변 또한 매끄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고 제출한 후에는 토론면접과 개인면접을 직접 해보며 몸에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의 1분 자기소개를 만들고 암기하여 직접 녹음까지 해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실제 면접장에서 자기소개 하나만큼은 비교적 말을 더듬지 않고 수월하게 할 수 있었고 면접관님으로부터 열심히 준비했다는 말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을 두드리고 면접장에 들어가 인사하고 앉는 연습, 말하는 연습, 마지막으로 면접장을 나가는 것까지 실제처럼 하였고, 같이 특강을 듣는 학생들과 서로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통해 객관적인 내 모습을 파악할 수 있었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토론면접 또한 최근의 이슈와 기사들을 조사하여 직접 토론해보는 시간을 여러번 가졌고, 토론할 때의 자세와 언어예절 또한 직접 해보며 몸에 익혔습니다. 

 

실제 면접날 토론면접에는 준비해보지 않았던 주제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면접 특강에서 사람들과 연습했던 것을 떠올리며 몸을 돌리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메모하는 자세와 허리를 펴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끄덕이며 공감을 표하는 말 등을 적극 활용하여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개별면접에서는 면접 질문을 10개를 받았다면 저는 3개의 질문은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면접 질문에 대답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면접에 임하는 태도라는 마인드로, 동요하거나 당황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연습했던 것처럼 공손하고 예의바른 모습을 보이려 노력했고, 다행히 좋은 면접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처음 시험 공부를 시작할 때는 처음부터 너무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기보다, 운동을 병행하며 체력도 키우면서 공부를 진행하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시험이 가까이 다가오지 않은 시점에는 평일에는 공부를 하며 이틀에 한번은 가벼운 운동을 하고, 주말에는 영어 단어나 한자성어 등만 가볍게 보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부 측면에서는 기출문제 풀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이론을 여러번 보며 암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출 문제를 여러번, 자주 많이 보는 것이 실제 시험에서 실력을 발휘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길고 힘든 수험생활에 혹시 성적이 잘 오르지 않더라도 거기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문제를 풀고, 틀려도 '지금 틀려서 다행이다, 시험 때 맞을 수 있다' 하는 건강한 마인드를 가지고 임한다면, 어느 순간부터 성적이 하락하지 않고 탄탄해지는 시점이 있을 것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