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보세사가 궁금하십니까?
등록인
이영규
글번호
12157
작성일
2019-10-22
조회
47

 

<학력사항>

학교: 안동대학교 학점: 3.89/4.5

 

<경력사항>

롯데제과 안동영업소/영업사원(2016.12~2017.06)

gs슈퍼마켓 원주혁신2/부점장(2017.07~2018.08)

아덴힐 컨트리클럽/웨이터(2018.09~2019.03)

견우물류/사원(2019.08~현재)

 

<자격사항>

컴퓨터활용능력2(2012.03)

1종보통운전면허증(2012.03)

유통관리사2(2015.12)

ERP인사 정보관리사 2(2016.08)

ERP회계 정보관리사 2(2016.08)

물류관리사(2019.08)

보세사(2019.08)

 

안녕하세요! 저는 안동대학교 졸업생 12학번 취사1기입니다.

 

저의 두 번째 취업후기입니다.

첫 번째 취업후기는 아마 이 취업성공기 어딘가 있을 것입니다. 유통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꼭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4학년이 되던 해인 2016년 봄부터 안동대학교 취업창업진로본부를 방문했었고 박미경 선생님을 처음 뵈었습니다. 저는 4학년이 될 때까지 어디로 취업할지 전혀 생각하지도 않았고, 그에 맞는 활동이나 자격증을 준비하지도 않았습니다. 진로를 전혀 잡지 못하던 저에게 박미경 선생님께서 진로탐색을 도와주시고, 준비해야할 자격증, 전문 자격증과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면접준비를 도와 주셔서 지금 회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졸업전에 취업을 했고 잘 근무하고 있다가 스카웃 제의를 받고 GS슈퍼마켓 부점장을 했습니다. 이후 다른 지역으로 가고 폐점의 위기를 겪으면서 진로에 또 다른 난관을 겪게 됐습니다. 그러나 제게는 선생님이 계셨고 제가 직업을 변경하고 고민할 때마다 상담을 해주셨습니다. 직장인 특성상 주야간, 주말 할 것 없이 멀리 있는 제자가 간다고 하면 언제든 시간을 내주셨고, 지금의 제가 원하던 회사에 입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후기는 졸업생들에게 용기를 주고 재학생들에게 맘껏 도전해보라는 마음에서 드리는 취업후기입니다.

 

많이 모자라지만 보세사에 대한 궁금한 점과 취업성공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Q.보세사란 직업을 처음에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A.보세사를 하기 전 제가 다녀온 회사들은 롯데제과, GS슈퍼, 골프장으로 근무할 때는 몸을 아낄 수가 없고 하루종일 몸으로 일하다보니 허리디스크가 터져 병원 신세를 졌었습니다. 병원에 입원하면서 이제는 사무실에 앉아서 일도 하고 밖에서 일도 같이 병행할 수 있는 직업을 네이버에서 찾다가 보세사를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박미경 선생님의 권유로 취업사관학교 학생 2기 중에서 물류회사에서 근무하는 제자들이 있는데 현재 트렌드가 보세사 자격증이 유망하다고 취득해보라는 말씀도 추가로 듣게 됐습니다. 보세구역을 운영하는 운영인은 법적으로 반드시 1명이상 보세사를 채용해야하고 보세사의 이탈이 있을 경우 2개월 내에 보세사를 채용해야만 보세구역이 취소되지 않기 때문에 보세사 자격증을 취득만 하면 취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해서 준비하게 됐습니다.

 

Q.보세사, 물류관리사 공부방법과 공부기간은?

A. 처음에는 보세사만 취득할 생각을 했는데 공부기간이 너무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해서 자격증을 더 준비하려고 찾다가 보세사가 물류관련 일이 될 거 같고 물류관리사 시험날도 보세사와 비슷한 7월 달인 것을 알게 돼서 보세사 물류관리사를 동시에 준비했습니다.

 

사실 제가 20164학년때 박미경선생님께서는 저의 진로, 적성, 흥미 검사 그리고 상담을 통해 물류쪽이나 영업관리 직무를 추천하셨고 그때도 5주 남겨놓고 물류관리사 직무에 도전했던 경험이 있어서 낯선 시험은 아니었습니다. 그때 시험을 치고 그 다음해부터 도전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지만 그때 경험이 있어 이번 도전은 더욱 간절했습니다.

 

제대로된 준비는 3월 초부터 시작해서 4개월정도 준비했었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병행해서 공부했고 하루 공부량은 아침에 일어나서 보세사2~3시간, 점심먹고나서 물류관리사2~3시간 나머지는 운동과 취미 충분한 수면을 했습니다. 대신 공부량이 많지않으니 그만큼 주말없이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물론 사정이 생기면 빼먹은 적도 좀 있습니다..)

 

보세사는 개월 수 외워야 할게 많습니다. 장치기간6개월, 보세사 이탈시 2개월내 채용, 보세사 시험 공고기간 90일전 게시 등등.. 무수히 많은 외워야 할 숫자들이 나오기 때문에 반복학습을 많이 해주셔야 안헷갈립니다.

 

물류관리사는 이해해야 할 것이 많고 수학공식?을 잘 이해해야 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INCOTERMSC조건이 위험의 분기점과 비용의 분기점이 왜 다른지 그림이나 인강 선생님 말을 잘듣고 이해하시면 굳이 안외워도 머릿속에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두 자격증 다 저는 기본서를 시험치기 전 3회정도 다 읽고 갔습니다. 인강 선생님이 짚어주는 것만 형광펜이나 밑줄을 그어 요약집을 만들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많이 보시고 공부하시면 합격하는데는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점수는 보세사 평균65, 물류관리사 평균점수68점이었습니다.(컷트라인 평균60점이상,과락 40점이상)

 

Q.보세사는 어떤일을 하나요?

A.보세사는 보세창고, 보세공장, 보세전시장, 보세건설장, 보세판매장(면세점)에서 근무할 수 있고 외국물품을 수입했을 경우 보세구역에 관세가 부과되기 전까지 장치된 물품을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세관에서 세관장이 통관수리승인을 하기전에는 보세구역에 있어야하고 통관되기전에 물품을 보세구역 밖으로 빼낸다면 우리가 흔히 아는 밀수품이 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소고기 육가공, 도소매업을 하고 있고 식품과 관련된 회사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업무로는 무역팀이 패커(수출업자)로부터 서류를 받으면 B/L, 검역증, 위생증을 무역팀으로부터 스캔본을 받아 화물표를 뽑고, 실물과 서류상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물품이 서류대로 들어오지 않거나 박스가 훼손되는 경우 세관에 이상보고, 물품의 중량이 다르거나, 썩어서 들어온 경우 검역원에 이상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냉장육의 경우 유통기한이 돈육은 50일 소고기는 90일인데 날짜가 임박할 경우 동결을 시킴으로서 유통기한을 1년 연장 시킬 수 있는데 이 경우도 식품안전나라(정부사이트)에 동결신고를 해서 승인을 얻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Q.보세사가 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은?

A.사람인에 보세사 검색을 해보시면 필수사항:보세사 우대사항:물류관리사가 제일 많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영어에 능통한 사람을 뽑는 경우도 많이봐서 보세사가 영어를 잘하면 많이 가산점이 있어보였으니 준비하신다면 영어도 같이 준비하는걸 권장드립니다.

 

Q.보세사 연봉과 근무강도는?

A.저는 현재 회사에서 연봉 3180만원에 근로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제가 사람인에서 보세사 채용하는 회사를 많이 검색해본 결과 신입기준 초봉 2600~2800만원의 연봉을 주는곳이 제일 흔하게 볼 수 있었고, 가장 많이 주는 곳은 연봉3400만원까지 봤었습니다.

 

근무조건은 보세사는 타업무를 겸업을 해서는 안된다고 법으로 명시 되있지만, 많은 곳에서 타업무도 겸업시키는 곳이 있다고 하니 잘 알아보시고 회사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위에 업무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보세사는 세관과 같이 움직이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세관이 쉬면 보세사도 쉬고 세관업무가 종료되면 보세사 업무도 종료되서 저희 회사 보세사는 주5일에 공휴일 다쉬고 업무도 6시가 되면 거의 끝납니다.

 

물류출하팀은 토요일 근무 하는경우도 있구요(대신 1.5배 특근 받아요). 그래서 보세사는 6시쯤되서 업무가 종료되고 남은 잔업 끝내면 보통 6시반에는 퇴근이 가능합니다. 제가 생각한 보세사는 사무 반, 현장 반이었지만 실제로 비율을 따지자면 사무80:현장2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