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호정(베트남) 취업후기
등록인
강나현
글번호
12601
작성일
2020-06-18
조회
1074

베트남 삼성 1차 벤더 호정에서 일하고 있는 무역학과 14학번 강나현 입니다.
사소하지만 혹시라도 베트남 해외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었음 해서 후기 남깁니다.

오랜 기간 휴학을 하고 4학년이 되어 취업을 해야겠다고 했을때 준비된것도 방향도 못잡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박미경 선생님의 진로 집단 상담을 듣게 되었고 이것이 기회가 되어 취업사관학교 4기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취사에서 배우고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내가 해온 경험들을 토대로 해외취업해야 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취사를 통해 내가 취업하고자  하는 방향과 적성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한번도 적어본 적 없엇던 이력서 준비도 선생님 덕분에 만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 면접을 보는데 있어서 어려움 없이 대비 할 수 있었던 데에도 모두 선생님 교육 덕분이였습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어떤방향으로 취업해야 할지 모른채 막연히 취업해야지 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꼭 박미경 선생님을 찾아뵙으면 좋겠어요.

두번째로 제가 해외 취업에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분은 이성국 선생님이셨습니다.
해외취업해야겠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어느나라로 갈지, 어느 분야로 갈지는 정하지 못했었는데 이성국 선생님의 추천으로 wicc에서 주최하는 베트남 중간관리자 양성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문계 저도 이과계열에서 일을 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전문성을 가질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 되어서 흥미로웠습니다.
평소 인문계라는 제 스스로 만든 한계가 있었는데 뛰어 넘을 수  있다는 생각에 덜컥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이성국 선생님께서 먼저 해외취업한 선배들, 친구들과 직접 연락하시면서 해외취업의 장점, 단점등을 진솔하게 알려 주시고, 정착지원금과 같은 혜택들도 알려주신 덕분에 선택 할 수 있었습니다.
막연한 장점, 단점이 아니라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선생님의 조언이 없었더라면 순탄하게 해외 취업하지 못했을 겁니다.

 

<베트남 취업>

1)  언어습득은 해당 국가 관련 프로그램 참여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해외취업에 있어 해당 국가에 언어 습득은 필수입니다.
제 경우에는 베트남어 해외 취업을 처음 배우게 되었습니다. wicc프로그램을 통해서 3개월동안 베트남어를 배웠습니다. 
한달은 구미에서, 나머지 두달은 하노이 외국어 대학교에서 현지인 교수님께 배웠습니다. 3개월이라는 기간이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그때 배운 베트남어 덕분에 지금도 수월하게 회사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프로그램이 알차게 짜져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해외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취업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 됩니다.

2) 처음에는 중간관리자의 직무 파악을 못한채 시작 했습니다. 그래서 준비도 정확한 목표아래  하지 못해 실무에 왔을때는 부족한부분도 어려움 부분도 많았습니다.
지금 저처럼 베트남 해외 취업을 희망하고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베트남어 언어 준비와 더불어 컴퓨터 준비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재부서든 생산 부서든 엑셀로 소통하고 보고하는것은 한국이나 베트남이랑 동일했습니다. 오히려 언어의 장벽이 있어 엑셀의 활용 능력은 더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3) 그 외 필요한것은  자기 스스로 스트레스를 풀 만한 취미 하나씩은 있으면 좋은것 같습니다. 해외랑 한국이랑 똑같이 스트레스를 받아도 해외에선 체감상 배로 스트레스가 됩니다. 그럴때 다른사람의 도움 없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 생활이나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있다면 해외 취업의 생활도 어렵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4) 베트남 취업의 장점은 물가가 한국에 비해 저렴해서 돈을 저축 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기숙사 제공, 유심비용, 비자 비용, 비행기 비용, 일년에 2번 비행기 비용, 식비, 등등 지원되는 부분이 많아 월급의 대부분을 저축 할 수 있습니다. 유의 해야 할것이 하나 있다면 한국 음식의 경우는 한국물가랑 비슷합니다.

5) 더불어 정착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월드잡에서 정착지원금을 신청하고, 해당 조건에 맞으면 800만원 상당의 정착지원금을 일년에 걸쳐 받을 수 있습니다.
6) 제가 다니고 있는 호정의 경우 삼성 휴대폰 1차 밴더 서브 업체입니다. 휴대폰 부품을 조립해서 삼성에 납품 하는 회사 입니다. 그 중 자재과에서 관리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취업을 하신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저와 같이 삼성 휴대폰1차 밴더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 공장에서 일해본 경험이 없어 처음에는 낯설고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해외취업하는데 있어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공장 아르바이트를 통해 현장 분위기도 익히시는 것도 도움 될것입니다.

7) 마지막으로 해외 취업에 있어 언어에 대해서 두려워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험을 통해 아셨듯이 3개월 배운 언어로도 충분히 취업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능숙한 언어 능력이 도움이 될 순 있지만 회사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언어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일하면서도 충분히 습득 가능 합니다. 베트남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일지라도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기본기만 익히면 베트남 취업이 가능합니다.

생각나는 순서대로 두서 없이 적어서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다 적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해외 취업 하는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유익한 정보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