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취업사관학교 4기 품질직무 취업후기
등록인
이상재
글번호
12819
작성일
2020-12-21
조회
164

안녕하십니까 신소재공학과 졸업생 이상재 입니다. 지금부터 8개월간 일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 취업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점 : 3.4

자격증 : 산업안전기사, 위험물 산업기사

영어성적 : 토익스피킹 lv6

직종 : 제조업

직무 : 품질관리부

 

저는 제조업 품질관리부에서 일을 하고있습니다. 저희는 품질관리부에서 품질보증과 품질평가로 나뉘어 집니다.

먼저, 품질보증은 고객사 대응 및 고객사 Claim 대응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자세하게 말하면 고객사가 직접와서 제품의 대한 보증과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설명 대응하는 방식입니다.

고객사 Claim 경우는 먼저 고객사가 제품을 샘플로 보내주면서 임원들간에 대응 한 후 실무진들과 임원들간 Claim건에 대해 같이 문제해결 방안을 생각해 고객사에게 대응합니다.

저희 회사 특성상 품질보증은 최소 1년이상 입사한 사람이 해야됩니다. 왜냐하면 제품을 만드는 방식이 기술영업이기 때문에 기술 및 상대방을 정확하게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탑재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업무인 품질 평가입니다.

품질 평가란 생산한 제품을 평가 장비를 통해 나온 DATA를 가지고 기준에 맞으면 합격을 주고 생산부서에 제품 출하 가능하다고 알려주는 역할입니다. 불합격할 경우 생산에 통보한 후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마케팅부에게는 납기일을 미뤄달라고 합의를 봅니다.

고객사 Claim 경우 품질 평가를 해달라고 하면 다시 해주고 결과가 나온 DATA를 가지고 품질보증에 알려주어 고객사 대응에 도움을 주는 역할입니다.

 

그리고 품질관리부는 전체적으로 컨트롤 하는 부서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부서와 제품을 납기일까지 지켜야 하는 마케팅부서와의 마찰이 항상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품질관리부는 생산과 납기 사이에서 교통정리하는 부서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품질부서장님이 말씀하시길 능력, 인성, 인간관계가 일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하여 지금 실천하고 있습니다.

3가지 모두 노력하면 되지만 그 중 가장 힘든건 인간관계입니다. 타 부서와의 협의 및 내부부서와의 의사소통이 잘 되어야 문제가 있어도 쉽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은 결국 7년간 일하다가 퇴사했습니다.

 

이상 제 취업 후기입니다. 감사합니다.

취업사관학교를 하며 많이 성장하고 발전했습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