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취업성공기
home 커뮤니티 > 나의취업성공기
취업사관학교 5기 졸업전에 설계직무 취업할 수 있었던 나의 대학생활
등록인
김재돈
글번호
12846
작성일
2021-01-12
조회
44

안녕하십니까 취업삭관학교 5기 기계자동차공학과 김재돈 입니다. 졸업 전 11월에 취업할 수 있었던

제 취업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점 : 3.74

 

자격증 : Auto CAD 1, TRIZ, ISO9001/14001, IATF16949, 워드프로세서1, 컴활 2, 6시그마(GB)

(모두 안동대학교에서 취득한 자격증입니다)

영어성적 : TOEIC SPEAKING 6

(이 역시 안동대학교에서 무료로 수강하고 취득했습니다)

수료증 : CATIA(100+160 시간), ANSYS(100시간)

(선생님과 진로상담하고 의심 갖지 않고 그냥 시키는대로 교육 들었습니다)

 

수상경력 및 대외활동: 기계가공학회 우수상, 상상마케팅스쿨, (교내)메이커 동아리 팀장 활동 및 우수상 수상

 

현 직무 : 고무연구개발팀 연구원

 

2018년도 2학기 여자친구의 추천으로 취창업본부를 처음 알게 됐습니다.

 

그로 인해 Auto CAD 2급 자격증 취득과정을 시작으로 진로집단상담, 우수강소기업소개, 식스시그마, 오토캐드1, R을이용한 빅데이터 이해, IATF16949, ISO9001/14001, 스마트폰으로 가꾸는 스마트 대학생활, TRIZ, AI 면접, CATIA 100시간, 설계현직자 특강 등 진로가 전혀 다르지 않고 시간이 겹치지만 않으면 열어주시는 프로그램들 전부 다 수강고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그 결과 4학년때 자소서 쓸 때 빈칸 없이 채워 넣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박미경선생님께서 개설해주신 안동대 선배 현직자 특강을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영어에 별로 흥미가 없어 토익을 해야지 해야지 하고 생각만 하고 계속 미루고 있었는데 마침 선생님께서 토익스피킹 과정을 열어주셨고 한 달 동안 노력한 결과 lv6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1년 동안 취업사관학교를 하며 개인상담은 물론이고 경북테크노파크 공모전참여도 취사 학생들끼리 도전해서 입선을 했고, 9개월간 코로나19로 학교에 오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박미경선생님께서 유튜브로 매주 화목 아침 730분부터 840분까지 진행해주셨던 모닝스쿨도 꾸준히 참여했습니다. 취업사관학교 과제를 받고 수행하며 이력서 자소서등을 채워나갔습니다.

 

또한 토익공부 없이 스피킹 점수만으로 영어를 대체 하였고 4학년 2학기에는 선생님의 추천으로 인천산학융합원에서 시행하는 메탈 3DP 과정을 통해 CATIA 심화 과정 160시간과 ANSYS 100시간을 수료했습니다 메탈 3DP 과정을 듣는 동안 꾸준하게 사람인을 통해 지원을 하였고 그 결과 아이아 회사에서 서류가 통과되어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면접 내용은 1분자기소개, ISOIATF 왜 취득했는지?, SECO그룹에 대해 아는지, 회사 제품에 대해 아는지, 카티아 사용능력, 입사 포부, 운전면허 여부, 지금 바로 입사 가능한지 에 대해 질문을 받았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기본적인 질문들 제외하고 ISOIATF는 현업에서 사용하는 것이고 카티아 능력은 당연히 중요하며 운전면허는 다른 공장으로 제품 전달이나 수령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 가능 여부도 중요하게 본 것 같습니다. 토익이 없고 스피킹만 있어 이 정도 레벨이면 어느 정도 토익 실력인지도 질문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자격증이 많은 것에 대해 성실하게 판단을 했다고 입사하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취업창업지원과 혹은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열어주시는 2~3일만 교육 들으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무조건 신청해서 꼭 취득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회사 소개 및 업무---

저는 SECO 그룹의 자동차부품회사인 아이아에 작년 10월쯤 취업했습니다.

아이아는 플라스틱(범퍼) 그리고 고무분야의 압출(W-STRIP), 방진(댐퍼, 마운트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저는 현재 방진의 고무 연구 개발팀에서 설계, 개발을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부분은 제가 담당 하지 않고 담당부서와 건물이 떨어져 있어 잘 모르기 때문에 고무 분야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압출에서는 자동차의 W-STRIP(차량 문 이나 트렁크 부분 테두리에 붙어있는 고무) 을 담당하고 있어 카티아의 GSD(GENERATIVE SHAPE DESIGN)를 활용하여 곡면을 따서 모델링 하기 때문에 PART DESIGN 보다는 높은 카티아 실력을 요구하고 모델링 형상 또한 복잡합니다.

 

방진에서는 자동차의 엔진마운트, 스티어링 휠 댐퍼 류, 스프링 패드 등과 같은 고무 방진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하며 모델링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고무가 일반적인 물질이랑 다르게 비선형물질이기 때문에 지금껏 배워왔던 선형적 물질과는 성질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고무분야의 지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입사하자마자 신입사원 교육을 한달동안 고무의 성질, 특성 그리고 제품의 조립과정 등을 교육받았습니다 공차, 수축률 등 설계나 개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현재는 왜 이렇게 설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우기만 하고 있고 실제 업무는 카티아로 3D TREE를 만들고 도면을 내리며 샘플을 제작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안동대학교 재학생 졸업생 여러분 멀리에서 진로를 찾지 말고 가까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빠르게 역량개발하면 좋은 성과 있을 것으로 압니다. 다들 용기 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