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진로본부
home
2019 지방직 기계직 공무원 합격수기
등록인
박원균
글번호
12589
작성일
2020-06-12
조회
557

다른 공무원 시험을 쳤던 다른 학생들처럼

 

대학교때 진로 취업상담을 많이 해주셨던 박미경 선생님께서 기계직 공무원 공부방법에 노하우를 알려 달라고 요청해주셔서   

 

늦었지만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4학년 기계로봇공학과 박원균입니다.

혹시 기계직 공무원을 생각하는 기계설계공학과(기계로봇공학과) 후배분들이 도움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고 기계공학과와 기계자동차공학과에서도 기계직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3학년 2학기를 마치고 바로 휴학을 한 것이 아니라 4학년 1학기 등록금을 내고 휴학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안동대에서는 4학년 1학기 등록금을 내고 휴학을 해야지 재적증명서를 출력해도 학년이 4학년으로 출력이 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4학년으로 나와야지 기사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9급 기계직 공무원의 가산점 기준이 관련 산업기사/기사 소지시 평균 5점이 들어갑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국어 영어 한국사 일반기계 기계설계 각 과목당 한 문제씩 더 맞는 것으로 처리해서 총점 25점을 먹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안따도 시험보는데는 지장 없지만 거의 대부분 자격증을 소지하고 준비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럼 산업기사를 따도 되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산업기사를 준비하실 바에는 기사중에 일반기계기사를 준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기계직 공무원 선택과목 일반기계 기계설계 이 두 과목이 일반기계기사 필기와 실기(필답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무원 시험과목이 조금더 범위가 있지만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공무원이 되셨을 때 기사 자격증 소지시 자격증 수당이라고 한달에 5만원씩 더 받습니다. 어쨋든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따는 것도 쉽지는 않지만 수험기간이 1년 이상 남았을 경우 붙는다는 가정하에 자격증 공부를 먼저하고 공무원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학원을 다니긴 했는데 학원을 다니는 것을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학원을 다니면서 가장 도움을 받았던 것은 학원생이 150명 정도 있었는데 그 중에서 저만 기계직이였고 행정직 및 기타 직렬 사람들과 같이 수업을 들었습니다.같이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열심히 한다고 했던 공부가 헛공부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나는 열심히 한다고 생각했는데 우물안 개구리였다는 말입니다.

 

학원에 단점으로는 행정직 직렬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분들 위주로 수업이 흘러간 것입니다. 행정직 같은 경우는 한두 문제로 희비가 갈리기 때문에 학원에서는 점점 더 깊고 어려운 문제들 위주로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지방직 기계직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전혀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그럴때는 과감하게 그만 두셔야합니다. 학원을 다니실 경우 조심하시라고 당부해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약한 저로서는 영어만큼은 꾸준히 다녀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공무원 준비기간만 1년 1개월 정도 했는데 공부방법에 대한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서 제 공부방법이 옳다라고는 못하겠습니다.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시험공부를 시작하기전 기출문제를 시간재고 풀었을 때 영어점수가 60점정도 만들어 놓고 영어 공부는 매일하되 다른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직 기계직 같은 경우도 보면 다른 점수가 엄청 높지만 영어 과락나서 합격 못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다른 기술직렬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영어 점수를 맞춰놓고 공부하면 처음에는 내가 많이 뒤쳐저있다고 생각이 들겠지만 금방 따라잡을 수 있는것도 영어점수가 받춰줘서 가능한 것입니다.

 

기계일반 같은 경우는 범위가 많이 넓지만 기계공작법,기계일반 안에 있는 기계설계,기계재료 이 세 파트만 잡아놓아도 지방직 합격 하는데에는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기계일반 안에 있는 기계설계과목이 시험과목 기계설계와 같아서 공식암기 겸 개념을 이해하면서 공부하면 두 과목을 같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기계직을 준비하신다면 모든 과목 문제풀이는 기출문제 선에서만 끝내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모의고사도 풀면 도움은 되겠지만 기출문제에 있는 문제만 다 풀고 맞출수 있는 문제만 다 맞추어도 합격하실 수 있고,합격하신 분들도 보면 대부분 기출문제만 본 사람들입니다. 지역이 부산이나 대전 같이 광역시는 제외입니다.

 

공부해보시면 느끼겟지만 기계일반이나 기계설계 과목은 정말 괜찮은 책과 강의를 찾기 힘듭니다. 많이 알아보시고 어떤 분에 강의를 들을지 많이 알아보시고 들으셔야 됩니다. 저는 위을복 교수님 것을 들었지만 인강이 2013년 것이었습니다.

 

기계직 공무원을 준비하실 때 필수로 네이버에 기계직 공무원 꿈나무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그곳에 가입하셔서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면 먼저 합격하신 공무원 선배님들이나 같이 준비하시는 분들이 답을 달아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기계직 공무원 합격수기 글도 많이 있어서 꼭 가입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자료도 많습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는 공통과목이기 때문에 제 공부법 보다는 다른 직렬이나 다른 분들에 합격수기를 보는게 더 좋다고 생각되어서 따로 안적겠습니다.

 

시험 보기 전 저만에 팁을 드리자면 지방직 시험을 보기 10일 전부터 시험 보는 날에 시간패턴과 똑같이 시험 보는 연습을 매일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당일날과 같은시간에 일어나고 같은 시간에 밥을 먹고 10시~11시40분간 시험을 보는데 저는 기출문제를 뽑아서 오전 10시~ 11시 40분 동안에는 마지막 마킹하는 시간 5분 빼고 진짜 시험 보는 것처럼 최선을 다해서 시험 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게 별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막상 시험장 들어가서 시험치려고 하면 긴장해서 머리속이 하얘지고 맨탈이 나갈수가 있는데 저는 이 방법으로 맨날 시험봐왔으니까 오늘도 그냥 시험보는가보다하고 감정기복없이 실력 발휘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기계직 공무원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하려고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공부하려고 생각하시라고 하고싶습니다. 저도 공시생일 때 힘들때마다 어렷을 때 공부좀 많이 해둘걸, 나는 머리가 왜이리 나쁘지, 온갖 안좋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이럴때마다 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형님이 있었는데 40대이셨고, 몸도 안좋으셨습니다. 하지만 그런 탓하지 않고 열심히 하시는 모습을 보고 내가 제일 힘들다고 생각했던 제가 너무 한심해보였습니다. 아무튼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쓰다보니까 내일이 지방직 시험날인데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